• 지난호보기
  • 구독신청
  • 구독자의견
  • 아르코발간자료
  • 인쇄
  • 맨위로 이동

아르코 소식

지역문화예술진흥의 구심점-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공동협업사업 16개 발굴 및 지원 확정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 이하 예술위)와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추진단(대표 박용재, 이하 추진단)은 ‘2015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공공·민간 공동협업사업’ (이하 협업사업)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협업사업은 공공·민간 문화예술지원기관 간 소통과 교류를 통해 공동협업사업을 발굴하여 지역메세나 확대 및 지역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2014년도부터 추진하는 사업이다. 기존에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민간기업(재단)과 공공기관(재단)의 예술지원 사업 외에, 민-관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공공·민간 협력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대표적 협업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전국적으로 확산하고자 한다.

기업들의 전통적인 사회공헌활동이었던 사회복지나 연구지원, 장학사업에 못지않게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공헌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된 활동이 증가하는 것을 이번 협업사업 선정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역, 기업의 業,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과 연계한 16개의 협업사업 발굴·지원

2015년도 공동협업사업은 총 16개가 선정되어, 다양한 형태의 협업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우선, 지역메세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에 기반을 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재, 지역을 기반으로 한 GS칼텍스재단-(재)전남문화예술재단, 아모레퍼시픽-(재)오산문화재단, 세영종합건설(주)-(재)한국정신문화재단이 파트너로 참여한다. 이 기업들은 지역에 공장과 문화시설 등의 거점을 두고 있으며 공공재단과 협력하여 교육콘텐츠 및 문화예술행사 등을 개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역량 및 지역문화예술 활성화로 연결, 지역의 자생적인 문화형성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로, 기업의 業과 연계한 전략적 문화예술 활용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기업의 전문 분야 및 대표적 문화예술 사업과 지역재단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 및 콘텐츠를 결합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CJ문화재단과 (재)익산문화재단, ㈜하이티에스와 (재)경기문화재단/경기도어린이박물관, ㈜교보문고&(재)대산문화재단과 (재)인천문화재단, 인탑스(주)와 (재)서울문화재단이 협력하여 공연 및 체험교육 프로그램, 공공미술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한다. 기업과 지역재단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만큼, 시너지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지역시민의 향유기회 확대로 연결,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세 번째로, 문화예술후원을 모범적으로 행한 공적을 인정받아 2015년도 최초로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은 10개 기업 중 6개 기업이 이번 협업사업에 참여한다. ㈜대구방송-(재)대구문화재단, 벽산엔지니어링(주)-(재)종로문화재단/(재)경남문화예술진흥원, ㈜신세계-국립국악원, 올림푸스한국(주)-(재)서울문화재단, 엠엘씨월드카고(주)-(재)안양문화예술재단, ㈜희망이음-(재)안양문화예술재단/(재)부천문화재단이 협력하여, 도시재생프로젝트, 국제교류사업, 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프로그램, 시니어 문화예술인 양성사업 등 다양한 협업사업을 추진하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프로그램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아시아나항공(주)-(재)서울문화재단이 함께 하는 시민문화예술 사업이 추진되어, 기업과 재단의 사회공헌 영역의 기틀마련과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고취 및 창작활동을 확장하고자 한다.

예술위에서는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사업을 통해 공공·민간의 대표적 협업우수사례 개발과 함께 사례의 발굴이 이루어져, ‘예술지원’에 대한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ㅇ 문의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후원센터 02-760-4786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온라인 플랫폼

                 - 블로그 : http://artnetworking.org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rtnetworking.org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란?

2014년 3월 발족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는 공공과 민간의 상호협력 및 네트워킹을 통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예술지원의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내 문화예술지원기관 간 최초의 협의체입니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에서는 민관 협력사업 발굴 및 지원, 포럼과 컨퍼런스 등의 네트워킹 행사 개최, 정책 연구 및 조사 등의 사업을 지난 2014년도부터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 2014년도 10개 공공·민간 공동협업사업 추진 완료(공공6, 민간6개 재단(기관) 참여)


아르코 로고

[기사입력 : 2015.07.20]